> 나비소개

  • 나비는 ‘책 읽는 사회를 위한 북매거진’입니다.
  • 01. 나비는 ‘생각하는 힘을 북돋는 마당’입니다.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민주사회를 만들고 지켜낼 힘이 필요합니다. 그 힘은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힘, 비판하고 성찰할 수 있는 사고력을 말합니다. 나비는 ‘생각하는 힘을 북돋는 마당’입니다.

    02. 나비는 ‘책을 읽고, 쓰고, 만드는 사람들의 공론장’입니다.
    나비는 책을 이야기하고, 책 속에 담겨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이야기합니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바로 책읽기입니다. 나비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고, 책 속의 아이디어를 곱씹어 보고, 그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나비는 책에 대한 이야기, 책 속의 생각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책에 대한 질문과 토론을 벌이는 공론장(公論場)입니다.

    03. 나비는 ‘소통의 공동체, 마음의 공동체’입니다.
    우리 시민들이 어떻게 하면 책 읽는 문화를 바탕으로 성숙한 시민사회와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 책 읽는 문화공동체 안에서 시민들 각자 자기 삶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나비는 이런 질문들을 함께 나누고 해답을 찾아나가는 사람들의 소통의 공동체, 마음의 공동체입니다.

    04. 나비는 책읽기, 세상읽기의 ‘내비게이션’입니다.
    책읽기를 통해 길러진 반성, 성찰, 비판의 능력은 책이 아닌 다른 매체, 더 나아가서는 사회와 문화와 세계라는 더 넓고 깊은 대상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책읽기는 세상읽기입니다. 나비는 책읽기, 세상읽기의 과정 속에서 길을 찾고 방향을 제시하는 내비게이션(navigation)이고자 합니다.

    05. 나비는 ‘나비효과’를 기대합니다.
    “북경에서 나비가 날갯짓을 했다. 그 때문에 뉴욕에 돌풍이 불었다.” 나비효과를 일컫는 표현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사건과 사태의 원인은 아주 작고 미약한 어떤 것일 수 있습니다. 여린 날개로 작은 날갯짓을 하는 나비처럼, 이 웹진은 작은 생각의 꼬투리에서 새로운 대화와 토론을 촉발하고자 합니다.

    책 읽는 사회를 위한 북매거진 ‘나비’는 앞으로 ‘책 읽는 문화’의 확산을 위해 꼭 해야 할 일을 해나가겠습니다. ‘나비’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해야 할 공통의 문화적 가치를 끊임없이 찾고 확인함으로써, 합리적 담론과 성찰의 힘이 살아 있는 매체가 되겠습니다.
    ‘나비’는 깨어 있는 시민, 성찰하는 인간, 생각하는 사회를 위한 북매거진입니다. 여러분의 참여와 비판, 격려와 성원을 바랍니다.

Error bbc_msg; item: counter0.inc / state: o
Error bbc_msg; item: access.php / state: o
Error bbc_msg; item: last.php / state: o